아레카야자 효능 잎이 누렇게 되는 이유
<유용한 정보> 오늘은 실내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아레카야자 효능과 잎이 누렇게 되는 이유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실내생활이 길어지면서 가정에 보통 공기청정기 하나 씩 설치하고 계시죠? 공기청정기도 좋지만 실내 인테리어와 공기정화의 효능 2가지를 모두 잡는 식물을 놔두는 건 어떨까요?
봄철이라서 실외에서도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마스크를 계속 쓰고다니시겠지만 실내에 더 공기에 안 좋은 성분이 많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실내의 공기 정화를 위한 식물 아레카야자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야자의 일종입니다. 황야자라고 불리는데 열대식물로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있는 식물입니다.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50가지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였는데요. 비교적 키우기 쉬우며 야자류 중에서도 가습기 역할을 할 정도로 수분을 많이 내뿜어서 실내에서 많이 키우는 식물입니다.
아레카야자의 꽃말은 부활, 승리의 의미가 있습니다. 공기 중에 나쁜 성분과 싸워 승리하여 깨끗한 공기로 부활시켜준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저의 생각입니다.
아레카야자 효능
우리 실내에는 집에 발려 있는 페인트, 접착제 등의 독성성분과 유해성물질, 각종 전자파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습효과
아레카야자는 가습기처럼 수분을 많이 내뿜는 가습효과를 가집니다.
전자파 차단
현대사회에 핸드폰, 컴퓨터 등 각종 전자기기가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기기들에게서 전자파가 방출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이러한 전자파를 차단해주고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실내에서 특히 컴퓨터, 에어컨, 텔레비전이 있는 거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관리법
물주기
아레카야자는 물을 줄 때는 흙의 상태를 보고 주어야 합니다. 바로 겉흙이 마르면 물을 겉흙이 흠뻑 젖을 정도로 주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자주 마르니 더 자주 주어야 겠죠?
여름철에는 5일에 1번, 겨울에는 10일에 1번 정도의 횟수로 주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습도조절
아레카야자는 아프리카 정글이 고향입니다. 그래서 촉촉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물도 그래서 촉촉하게 주는 것이죠.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좋지 않으므로 시간나실 때 마다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거실에 놔두실 때 에어컨 또는 난방기 옆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에는 특히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제공
아레카야자는 밝은 간접광이 좋습니다. 직접 햇빛에 쬐어 주는 것 보다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간접광이 좋죠. 그래서 빛이 날 드는 남향 창 앞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름에 햇빛을 직접적으로 쬐어 주는 것은 잎에 안 좋으므로 간접적으로 쬐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밝은 광도가 들어온다고 생각되시면 얇은 커튼 등으로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이상현상에는?
아레카야자는 잎이 시들고 새로 나는 잎이 많습니다. 원래 변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자연스러운 것인지 손상이 간 것인지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줄기에 반점이 있는 것은 아레카야자의 특성이므로 이상현상은 아닙니다.
잎이 누렇게 변할 때
잎이 누렇게 변했다면 아레카야자에 물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을 주는 횟수를 조금 늘려주시고, 1회에 주는 물의 양을 조금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반점이 보일 때
잎이 부분적으로 노란반점이 발생하였다면 이는 흙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흙의 산성지수가 높을 때 대개 발생하는 현상인데 이 때는 비료로 산성 지수를 낮추어야 합니다.
그래서 2년에 한 번은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 때 마다 흙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썩는 것
뿌리가 분홍색으로 변하며 썩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물이 너무 많이 고여 있어서 그렇습니다. 겉흙이 마르지도 않았는데 계속적으로 물을 주거나, 아니면 화분에 배수 구멍이 막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잎 끝에가 마른 것 처럼 갈변한 경우
아레카야자에서 가장 밑에 있는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이럴 때는 잘라주거나 쳐내면 위쪽에 새로운 잎이 더 잘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쪽 잎이 아니라 위쪽이나 중간쯤에 잎이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했다면 이 또한 과한 습기 때문입니다.
공기정화식물 중에서 관리하는 난이도는 중간정도에 해당되므로 충분히 잘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지금까지 아레카야자 효능 잎이 누렇게 되는 이유,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