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 관광 트렌드 어떻게 바뀔까?
코로나로 인하여 여행을 가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바로 집 앞에도 사람들이 많은 곳은 가지 않는 상황에서 코로나 이후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관광은 어떤 형태로 바뀔 것인지 한 번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모든 여행업계 매출이 작년 84%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관광업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관광업에 엄청난 타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기를 대처하는 것은 항상 인간의 지혜였으며 기술의 개발이었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하여 관광업의 형태가 바뀌면서 다시 되살아 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코로나 종식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보면 코로나 방역에 성공한 베트남의 관광 업계는 곧 살아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베트남만 성공하였다고 해서 사람들이 많이 몰릴 까요? 관광을 공급하는 곳의 코로나 종식도 중요하지만 관광의 수요 하는 곳의 종식 여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제간의 해외여행의 경우에는 모두 비행기를 타고 가며 다국적의 여러 사람이 모이게 되어 있습니다. 관광 상품이 기존의 코로나 전 시대 그대로의 형태라면 베트남의 방역이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회복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관광의 목적
예전의 관광의 목적이라고 하면 매우 여러종류 였습니다. 멋진 자연환경, 내가 살고 있는 곳과는 다른 스타일의 장소, 쇼핑, 힐링, 명소 관광, 타국 문화체험 등 매우 다양하고 많았습니다.
하지만 쇼핑, 타국문화체험, 명소 관광, 자연환경 등은 앞으로 VR이 개발이 되면서 지역, 장소를 가리지 않고 체험이 가능한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코로나가 종식이 되었다고 바로 다가올 미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여행의 목적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는 것은 쇼핑 부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디지털로 모든 것이 언택트 시대에서 가장 피부로 와 닿는 변화가 바로 온라인 구매 시장이죠. 그리고 펜데믹 사태를 겪어본 사람들은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게 되면서 웰니스 관광과 같은 자연친화적인 관광이 크게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과 힐링이 목적인 것이 웰니스 관광이라고 합니다.
현재 제주도는 웰니스 관광의 가장 좋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이 부분에 대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광의 형태
시각적인 관광에서 경험적인 관광
커뮤니티와 온라인의 보편화로 인하여 보고 싶은 나라의 풍경이나 명소는 거의 모든 것이 간접경험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단순히 그 나라의 그 지역의 대표 명소 및 멋진 풍경을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 문화와 관광지에서의 삶을 경험해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관광이 단기적인 여러 사람들과 함께 가는 관광이 많았다면 이제는 소수의 사람 혹은 개인이 장기적인 관광 형태로 바뀔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보다는 국내여행 수요 증가
포스트코로나 시대 초기에는 여러 타국의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해외여행보다는 국내여행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험 후 구매 관광
현재 판매업의 변화를 살펴보면 '구매 후 경험'이 기본이었지만 이제는 '경험 후 구매'의 형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관광업도 마찬가지로 경험 후 구매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바로 VR 및 비대면화상 시스템 등을 통해서 말이죠. 이렇나 간접경험은 직접 경험의 욕구를 더 솟아나게 해주기도 하죠.
우리가 현재 유투브나 블로그에 멋진 사진을 보았을 때 '아 직접 가서 직접 보고 직접 느끼고 싶다'라는 생각이 드니까요
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관광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글과 정보를 읽어보고 제가 생각하는 바를 적은 것이니 반드시 이렇게 될 것이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많은 분들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고 코로나만 종식되면 예전과 똑같이 관광은 그대로 많이 할 것이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코로나시대를 기준으로 온라인 및 각종 IT기술이 급속도록 발전하면서 그것들이 관광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판매업 같은 경우에도 구매 후 경험이라는 형태가 경험 후 구매로 바뀌고 있으며, 관광업도 일종의 판매업으로서 경험 후 구매의 형태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광의 경험은 물론 직접이 아니라 간접경험이겠죠
지금까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관광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