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건강정보> 오늘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하여 드립니다. 지방간은 간에 지방이 끼는 것을 말하며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미리 간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70% 이상이 망가지기 전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자신의 간이 건강하다고 생각할 때부터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이란
지방간이라는 것은 우리 인체의 간에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합니다. 간을 둘러싸고 있는 중성지방의 무게가 전체 간 무게의 5% 이상이라면 지방간 진단을 받게 됩니다.
간에 중성지방이 들러붙게 되면 간세포에 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간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여러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 호르몬 및 살균, 해독작용을 하는 매우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방간의 원인
일반적으로 지방간의 원인으로 가장 큰 것은 과음과 비만 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
대부분 술을 오랫동안 마시는 사람은 알코올성 지방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30g 이상, 여자의 경우는 20g 이상의 술을 마시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또한 음주를 하지 않아도 기름진 식단으로 야기된 비만으로 인하여 간과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테로이드나 여성호르몬제, 한약 등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이나 한약은 꼭 전문가에게 처방받으시고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비트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간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간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베타인은 콜레스테롤 합성 과정에 작용하여 우리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줍니다.
사과

사과는 폴라노이드 성분이 해독작용을 하는 담즙의 생성을 자극합니다. 또한 사과의 껍질에 지방간의 수치를 떨어뜨려주는 성분이 있어 껍질 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붉은빛을 내는 항산화 성분과 많은 영양분이 껍질에 더 많이 있습니다.
농약 성분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에는 꼭 깨끗이 씻어 드시거나 유기농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몽

자봉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간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글루타티온 성분이 있어 간 해독 효소의 생성을 도와 간의 자연정화작용을 도와줍니다.
마늘

마늘에 함유된 성분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입니다. 이 두 성분이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기여하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지방간은 보통 알코올성 지방간이 많지만 브로콜리는 음주와 관련 없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서도 간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
홍삼은 매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쥐를 이용한 실험이긴 하지만 2주간 고지혈증 쥐에 홍삼과 사료를 복용시키는 실험을 한 결과 간에 쌓이는 지방의 양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습니다.
순무

순무는 일반 무와는 다르게 간의 독성을 없애주고 간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약 2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수프

히포크라테스 수프는 채소와 과일로 만드는 수프입니다. 들어가는 재료로는 토마토, 감자, 양파, 샐러리, 대파, 마늘을 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죽처럼 정성이 매우 많이 들어가는 음식으로 2시간 동안 약불에 끓여줍니다.

이 수프는 지방간을 실제로 극복한 외과의사 이영석 씨가 TV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음식으로 효과는 개개인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마늘, 토마토, 감자 등 간에 좋은 음식으로 만들어진 수프입니다.
두부

두부는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지방간 예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하고 저칼로리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만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가 지방간에 좋다면 두부의 원재료인 콩류도 당연히 지방간에 좋겠죠?
지방간은 우리 국민의 33%가 걸렸을 만큼 매우 흔합니다. 지방간 수치를 측정하지 않고 있어 자신이 지방간인지 모르고 있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글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간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방간은 미리 발견하여 식이요법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겠죠. 비만이시라면 체중감소를 위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함께 하여 개선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체중감소를 위해 저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하여 간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도 함께 해주어서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