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정보

IPFS 코인 종류 특징(파일코인, 시아코인, 스토리지)

by ★☆△○☆★ 2021. 3. 30.
반응형

IPFS 코인 종류 (파일코인, 시아코인, 스토리지)

<유용한정보> 오늘은 IPFS 코인 종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IPFS코인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서 가장 먼저 알아야 될 것이 IPFS가 대체 무엇인지를 알아야겠죠? IPFS는 Inter Planetary File System이라는 프로토콜입니다.

 

IPFS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어떨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IPFS와 HTTP 비교

Http, Https는 다들 많이 보셨을 겁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지금도 인터넷 주소창을 보시면 'Http:'라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Http 프로토콜은 컴퓨터와 중앙 서버를 연결해주는 문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도 이 글을 보실 수 있는 것은 이 글이 저장된 서버와 읽는 분의 컴퓨터를 Http가 연결해주기 때문이죠

 

HTTP 프로토콜의 한계

HTTP 프로토콜은 지금의 인터넷을 있게 한 가장 큰 요인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오면서 그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가 인터넷으로 데이터화가 되면서 그 사용 용량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면서 4가지의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첫째, 전송속도의 한계 발생

둘째, 보안성이 약하여 데이터 복사 및 위, 변조가 가능, 데이터 복구의 어려움

셋째, 서버 중앙화로 접속장애 발생

넷째, 막대한 서버 비용

 

아마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2018년, 2019년에 아마존 다운 사태가 일어났고, 구글도 시스템 가동 중단오류가 발생하였었죠.

 

또한 은행이나 인터넷 이벤트에서 동시간 접속자가 폭주하면서 접속장애가 야기되기도 하신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이러한 HTTP 프로토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바로 IPFS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IPFS

분산 저장 시스템에서의 프로토콜이라는 것입니다. 말이 조금 어려운데 매우 쉽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HTTP>

우리가 공급자가 1기가 용량의 영화를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그럼 소비자가 1기가 용량의 영화를 다운로드합니다. 이것이 현재의 HTTP 프로토콜입니다.

자 그럼 공급자가 1000명이라면 어떻까요? 1000기가의 영화가 서버에 업로드됩니다. 서버의 광대역폭을 확장시켜야 하겠죠? 그리고 10,000명의 소비자가 이것을 다운로드합니다. 

 

<IPFS>

IPFS는 1기가 용량의 영화를 중앙화 된 서버가 아닌 분산화된 서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집에 있는 PC의 여유공간을 활용하는 것이죠.

1기가의 용량의 영화를 수천 조각으로 쪼개어 1바이트 단위로 만든 후 암호화시킵니다. 이러한 1바이트 단위들을 여러 분산화된 서버에 저장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사람은 1바이트 단위의 분산화된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1바이트 단위이니 다운로드 속도도 엄청 빠르겠죠? 그리고 여러 조각으로 암호화, 분산화되어 있어 보안에도 강력합니다. 그리고 저장 공간이 매우 저렴해집니다. 바로 집에 있는 개인 PC의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돈을 받는 것이죠. 중앙화 서버에 비해 비용이 훨씬 저렴해집니다.

 

또한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서버다운 등의 부작용이 있는 HTTP에 비해서 IPFS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저장공간이 늘어나게 되어 속도와 성능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IPFS와 NFT 연관성

이 IPFS는 지금 가상화폐에 2021년 트렌드인 NFT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혹시 NFT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이전 글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NFT를 그림 파일에 기록하였습니다. 그 가치가 지금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세상에 유일무이한 것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것을 여러분은 어디에 저장하시겠습니까?

 

매우 안전한 저장방법이 필요하겠죠?

 

IPFS에 대해서 이제 이해가 가시나요? 그럼 IPFS 코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IPFS 코인 종류

파일코인 (FIL)

파일코인은 IPFS 토대에 구축됩니다. 탈중앙화된 가치 저장 및 전송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 파일코인은 메인넷 론칭에 완료하였습니다.

 

그럼 분산 저장 시스템에서 파일코인이 어떻게 작용을 할까요? 파일코인의 채굴자들이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들이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채굴자들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통해서? 바로 파일코인 보상을 통해서 하는 것이죠

 

즉, 저장공간의 가치는 파일코인의 가치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아코인 (SC)

시아코인은 2013년에 개발되었습니다. 이 또한 파일코인과 같은 원리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하드디스크 중 일부를 일정 기간 대여를 하면 그 사용료로 사이코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클라우드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은 비용이 매우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클라우드 사용 가격과 비교해보면 아마존 같은 회사들은 1 테라바이트 당 월 23달러입니다. 시아코인은 같은 용량 당 월 2달러로 10%의 사용료입니다.

 

스토리지 (STORJ)

스토리지 코인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또한 파일코인, 시아코인과 같은 원리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로서는 파일코인이 가장 미래가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IPFS 코인은 한 가지가 전체 시장을 사로잡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코인들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IPFS 코인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원리는 똑같습니다. 그럼 이 코인들의 앞으로의 가치는 해당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의 운영에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