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 코인 PICA 특징 전망
<유용한정보> 오늘은 가상화폐 피카 코인 PICA 특징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업비트 BTC 마켓에만 상장이 되어 있는 피카 코인 PICA는 미술계 분야의 피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토큰 입니다.
현재 NFT 관련하여 미술계에서 엄청난 이슈가 되었다가 현재 그 가치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여러 시각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럼 피카 코인의 특징과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피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카 코인 PICA
PICA 피카 코인은 홍콩에 있는 PICA HOLDING에서 발행한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이 피카 코인으로 피카프로젝트 생태계에서 결제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미술품의 공동소유나 매매, 경매, 각종 전시회 등에 사용되어집니다.
피카 프로젝트 목표, 특징
피카프로젝트의 목적은 미술품 소유의 대중화로 미술시장의 선진화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그럼 미술 시장의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존미술계의 문제점
기존 미술품의 인식
현재 미술품이라고 하면 일반 대중이 소유하기는 어렵고, 이름이 널리 알려진 미술품이 아니라면 크게 소유욕구도 없으며 고가의 미술품 같은 경우는 개인이 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유할만한 가치가 있는 미술품이라는 것은 고액 자산가들의 전유물이고 또는 돈 많은 사람들이 탈세나 불법거래를 위한 도구로 비춰지는 인식이 있습니다.
무명작가의 전시
화가라고 하면 매우 가난하다는 인식과 함께 신인들은 전시회를 차리기도 어려워 자신의 작품을 알리기도 어렵습니다.
작품 복제, 사기
현재 미술품 시장은 규모가 매우 커진 반면 작품에 대한 복제, 사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유통과정이 불투명하여 거래의 신뢰가 매우 떨어져 있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피카프로젝트 특징
미술품 유통관리, 복제, 사기 방지
피카프로젝트 플랫폼은 미술품 유통 시 해당 정보를 블록체인 서버에 hash 값으로 저장합니다. 또한 해당미술품을 만든 작가가 이를 증명하여 블록체인 내에 저장이 가능하며, 사후의 경우에는 재단에서 직접 블록체인에 등록합니다.
미술품 공동구매 및 판매
미술품은 한사람이 구매하여 소유하는 것으로 고액 자산가가 아닌 경우에는 미술품을 산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피카프로젝트 플랫폼을 통해 소액으로 여러 일반인이 공동소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동소유를 통해서 재판매 및 경매를 통한 수익창출도 할 수 있습니다. 재판매와 경매의 여부는 소유자들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미술품 거래 및 경매
미술품 거래는 국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해외로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작품이 팔릴 경우 유통과정 및 거래에 따른 수수료, 환율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ICA 코인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며 해외송금도 매우 수비게 이루어집니다.
전시회
피카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전시회가 진행이 됩니다. 무명작가들의 작품 전시가 어려웠던 기존과 달리 꾸준한 전시 참여기회가 부여됩니다.
전시회 입장료와 굿즈판매 역시 PICA 코인으로 결제 할 수 있습니다.
PICA 피카 코인 전망
미술계의 패러다임
미술작품은 원작이 존재하지만 이는 실제에서의 작품일 경우 입니다. 물론 원작과 복제작은 그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의 작품은 원작과 복제작의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PICA 프로젝트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피카에서 NFT 플랫폼을 출시 예정이라고 하지만 피카프로젝트의 주요점은 미술품의 유통과 복제 방지 및 전시회 입니다.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미술품
현재 고가의 미술품을 소유하는 분들 중에는 작품이 좋아서 사는 것도 있지만 시간이 흘러 추후 그 가치가 상승할 것을 기대하고 사는 분들도 많습니다.
공동구매의 마지막 단계가 매각 서비스 입니다. 공동구매 후 2년 이내 작품을 재 매각하여 20%숙익률을 분배하는 방식입니다. 판매가 되지 않을 경우 역매입을 통하여 기본 수익률의 20%를 제공합니다.
이렇듯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피카프로젝트 플랫폼의 로드맵
피카프로젝트의 로드맵을 보시면
2021년 상반기에 피카프로젝트 대규모 아트센터를 서울에 설립하고, 국내 대표 아티스트의 기획전 진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는 미술품 옥션 시스템을 런칭, 블록체인 경매시스템 출시 및 각종 굿즈샾 오픈 등 생태계를 확장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2022년 상반기에는 피카아트랜드 코리아와 해외지점 설립이 목표이며 AI기반 미디어아트쇼를 기획합니다.
2022년 하반기에는 PICA 코인 글로벌 거래소 상장 및 국 내외 IPO 계획 입니다.
로드맵으로만 보았을 때는 전 세계 대표 미술플랫폼이 되는 것입니다. 저렇게 완성이 될 경우 PICA의 가치는 엄청나겠죠
하지만 저렇게 되는 것은 엄청난 난이도 입니다.
하지만 얼마전 NFT 작품을 선보이여서 엄청난 금액에 경매로 팔렸던 마리킴의 작품을 기억하실 겁니다. 바로 피카 프로젝트가 진행을 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앙드레 시라이바 작가의 국내 첫 전시를 4월에 개최할 예정이며, 그리고 피카프로젝트 전속작가들도 개인전을 개최하는 등 미술계에서 현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피카프로젝트가 어떤 미래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는 잘 아시겠죠? 이러한 미래상이 이루어질 것인지 불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바로 PICA 피카 코인의 미래가 되겠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세계적인 미술 플랫폼으로 작용할 것인가라는 것은 의문표가 붙지만 블록체인을 활용한 국내 미술계에서는 확실히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피카프로젝트의 역할로 미술의 대중화와 무명작가들의 발굴로 이어져 K-pop 처럼 K-picture 같은 반응까지 일어난다면 꿈은 아닐 것이라고는 생각합니다만 피카프로젝트만의 힘으로는 어렵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시대흐름도 중요하며 피카프로젝트에 투자와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국내에서 어느 정도의 사업적 미래성은 있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전문성이나 기술성에 대해서는 불투명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리스크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댓글